통리협곡 동쪽에 자리한 폭포는 평소 시기심이 많은 겨울의 제국이 두껍게 얼음을 입혀 놓아 자 연산 폭포인지 얼음 조각품인지 분간이 가질 않는다. 경내에서 폭포까지는 대략 300m 거리로 폭 포 양쪽은 대자연이 빚은 협곡의 붉은색 석벽(石壁)이 대장관을 이룬다.
대자연이 오봉산(五峯山)과 백병산(白屛山)의 골짜기가 만나는 곳에 협곡과 함께 빚어놓은 대작 품 미인폭포는 높이가 50m에 이른다. 지역 이름을 따서 심포폭포(深浦暴布)라고도 하며, 삼척시 내로 흘러가는 오십천(五十川)의 최상류이기도 하다. 암벽을 타고 내려와 산산히 부서지는 폭포 수는 물안개를 이루며, 오색영롱한 무지개를 자아낸다.
미인폭포를 품으며 든든한 병풍처럼 들어선 통리협곡은 일명 한국의 그랜드캐년(Grandcanyon)이 라 일컬어진다. 이 협곡은 중생대 백악기(白堊紀. 1.4억년 전~6500만년 전) 시절에 퇴적된 역암 층으로 신생대 초기에 심한 단층작용 속에서 강물에 침식돼 270m 깊이로 패여 내려갔다고 한다. 석벽이 전체적으로 붉은색을 띠고 있는데, 이들은 퇴적암들이 건조한 기후에서 공기 중에 노출 된 채 산화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주로 굵은 자갈로 된 역암과 모래로 이루어진 사암(砂巖), 진흙이 굳은 이암(泥巖)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발 700m 내외에 하늘과 가까운 곳으로 안개나 구름이 잦으며, 이때 폭포의 경치가 더욱 아름 답고 신비하게 보인다고 한다. 믿거나 말거나 전설에 따르면 일몰 전과 일출 전에 이 폭포에서 따뜻한 바람이 불면 풍년이요 찬바람이 불면 흉작을 예측했다고 한다. |
미인폭포는 통리협곡과 한데 어우러져 장쾌하고 남성적인 멋을 진하게 우려내는데, (물론 여성 적인 아름다움도 간직하고 있다) 여성적인 이름인 미인을 칭하는 것이 참 이채롭다. 이처럼 폭 포가 어여쁜 이름을 지니게 된 것은 미인과 관련된 전설을 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예로부터 이렇게 절경인 곳에는 옛 사람들이 붙인 믿거나 말거나 전설이 1~2개 씩은 서려 있는 법, 또한 폭포 위쪽 동네인 구사리(九士里)에는 옛날부터 미인이 많이 나와 미인폭포란 이름을 지니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으며, 그 인근에 미인의 무덤이 있다고 한다. 어쨌든 폭포에 얽힌 믿거나 말거나 전설이 여럿 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옛날에 폭포 위쪽 동네에서 태어난 미인(이름은 모름)이 혼인을 했는데, 남편이 일찍 세상을 떠 나 재가를 했다. 재가 이야기가 나온 것을 보니 고려시대인 듯 하다. 조선시대에도 재가는 가능 했으나 재가한 여인을 천하게 보는 경향이 컸다. (재가한 여인의 자식들은 과거시험도 못보게 했음) 허나 재가를 한지 얼마 안되서 남편이 또 사망을 했다. 아무래도 남편을 잡아먹는 팔자인 모양 이다. 그래서 너무 비관한 나머지 폭포에 뛰어내려 죽었다고 한다. 또한 다른 전설에는 남편이 죽자, 재혼할 남자를 찾았지만, 예전 남편만한 사람을 찾지 못해 신세를 비관한 나머지 폭포에 서 뛰어내렸다고 한다. 그래서 미인폭포란 이름을 지니게 되었다고... 전설의 내용을 보면 충분 히 가능성은 있는 이야기이다. 폭포나 수심이 깊은 못에서 신세한탄에 뛰어내린 사람도 많기 때 문이다. 그런데 만약 아리따운 미인이 아닌 괴물급 여인이 뛰어내렸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지금 과 반대의 의미인 추녀폭포가 되었을까? 아니면 폭포도 자존심이 상해 그 자리를 떴을까?
그리고 또 다른 전설로는 구사리 혹은 심포리에 살던 어느 부부가 여자아이를 낳았는데, 그 아 이가 시작부터 너무 이쁘게 생겼다고 한다. 부부는 그런 딸 때문에 신세를 조지는 것은 아닐까 염려가 되었는지 생후 3일만에 땅에 묻어 생매장시켰다는 것이다. 그러자 폭포 속에서 용마(龍 馬)가 튀어나와 하늘로 올라갔다고 하니, 아마도 여자 애가 용마로 환생하거나 그가 탈 용마가 너무 열받아서 하늘로 날아간 모양이다. 폭포수가 미끄러듯 내려와 산산히 부셔지는 석벽을 험 풍암(驗豊岩)이라고 부르는데, 미인이 자살할 때 이를 지켜보던 동자승이 돌이 되었다는 동자석 (童子石)이 암벽 꼭대기에 서 있다. 그 동자승은 미인의 자살을 막지 않고 멀뚱히 구경했다는 이유로 하늘에서 벌을 내린 듯 싶다.
|
마지막으로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런 전설도 있다. 옛날 폭포에는 미인이 살고 있었다. 그녀는 오늘날 이 땅에 흔하고 흔한 젊은 된장녀 타입으로 눈이 쓸데없이 높아 왠만한 남자들이 청혼을 해도 모두 거절했다고 한다. 그렇게 꿈꾸던 이상형 을 기다리는 동안 시간은 많이도 흘러갔다. 청정한 물을 쏟아내는 폭포와 더불어 살았으니 시간 관념도 잊은 듯 싶으며, 미모에 대한 지나친 자만감에 자신의 모습도 살피지 않은 모양이다.
그러다가 일기가 화창했던 어느 날, 드디어 이상형의 남자가 폭포를 지나갔다. 이에 미인은 그 사람에게 청혼을 했는데, 남자는 크게 놀라며 확실하진 않지만 이 정도의 말을 했던 모양이다 ' 할머니! 저한테 지금 농담하는거죠?' 그 말에 미인은 '엥 이게 왠 개소리인가?' 싶어 물 속에 자신을 비추어 봤는데, 그 속에는 남자가 했던 말 그대로의 모습이 비췄던 것이다. 이에 크게 발작한 미인은 치마폭을 뒤집어 쓰고 폭포에 뛰어내려 죽었다고 하며, 그래서인지 폭 포의 모습이 여인이 치마를 뒤집어 쓰고 뛰어내리는 모습으로도 보인다는 것이다. (그렇게까지 보이지는 않았음) 미인이 자신의 주제 파악도 못하고 그렇게 골로 간 이후, 백산(통리 남쪽)의 말구리재에서 그녀 의 배필이 될 사람이 말을 타고 달려왔다. 허나 미인이 죽었다는 소식에 그 또한 발작하여 신기 (도계 북쪽 동네)에서 말과 함께 죽었다고 하며, 미인이 뛰어내릴 때 동자승이 그 모습을 구경 하다가 돌이 되었다고 한다. |
여래사에서 미인폭포와 통리협곡을 구경하고 다시 속세로 나왔다. 비록 미인폭포까지 내려가지 못하고 폭포 주변에 있는 동자석을 비롯하여 등잔바위와 폭포 동쪽 너머에 있는 구사리 미륵바 위 등 놓친 것이 많지만 한겨울에 그것도 눈이 가득할 때 왔으니 어쩔 수가 없다. 억지로 폭포 까지 내려갔더라면 엄청 고생하거나 119에 실려서 고통스럽게 나왔을지도 모른다. 과연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기회는 만들면 또 있을 것이니 그때가 다시 온다면 폭포 앞까지 내려가 청명한 폭포수에 속세에서 오염된 손을 씻고 싶으며, 겨울이 아닌 한여름에 오고 싶다. (그 소망은 5개 월 뒤인 그해 6월 말에 이루었음)
여래사에서 사적비까지는 길이 지그재그이고 경사가 있어 내려갈 때와 달리 좀 힘들다. 사적비 까지 올라와 인적도 없는 겨울의 정령이 가득 깃들여진 오솔길을 걸으며 폭포 입구로 나왔다. 그리고 아까 택시에서 받은 연락처로 콜택시를 긴급 소환하여 태백역으로 나온다.
태백역에서 우리가 끊은 청량리행 마지막 열차(18시 23분)까지는 3시간의 여유가 있었으나 심신 이 피곤하여 1시간 뒤에 있는 표(16시 36분)로 바꾸고 역에서 지친 두 발을 쉬게 했다. 역 건물 에는 태백산을 오르고 귀가하는 등산객과 설날을 맞이해 가족이나 친지를 방문하려는 사람들로 또 다른 물결을 이루었다.
1시간을 지루하게 흘려보내니 드디어 강릉발 청량리행 열차가 태백역에 들어온다. 열차에 올라 사북을 지날 무렵 잠이 들어 원주에서 깨고, 태백 출발 4시간 만에 서울에 동쪽 관문인 청량리 역에 도착했다. 이렇게 하여 아쉬움이 많았던 태백 눈꽃 나들이는 대단원의 휘장을 걷는다.
★ 미인폭포 찾아가기 (2012년 7월 기준) ① 철도 이용 (태백역이나 동백산역 하차) * 청량리역과 양평역, 원주역, 제천역에서 강릉행 무궁화호 열차를 타고 태백역 하차. 1일 6회( 휴일에는 7회) 운행. 이중에서 3회가 동백산역에 정차한다. (청량리발 7시, 8시 50분, 14시) * 강릉역과 동해역에서 청량리, 동대구, 부전행 열차를 타고 동백산역이나 태백역 하차 * 부전역, 태화강역, 동대구역, 안동역, 영주역에서 강릉행 열차를 타고 동백산역 하차 ② 시외버스 이용 * 동서울터미널에서 태백행 직행버스가 20~40분 간격으로 떠난다. * 부산(동부)에서 태백행 직행버스가 1일 6회, 대구(북부)에서 태백행 직행버스가 1일 16회 떠 난다. (고한 경유 9회, 영주/안동 경유 7회로 고한 경유가 더 빠름) * 인천, 수원, 안산, 성남, 고양, 의정부에서 태백행 직행버스가 1일 3~6회 내외로 다닌다. * 원주, 제천에서 태백으로 가는 직행버스가 1일 10여 회 정도 있다. * 강릉과 동해, 삼척에서 태백행 직행버스가 25~60분 간격으로 떠나며, 통리에서 내리면 된다. ③ 현지교통 * 태백역전에 있는 태백터미널에서 구사리행 태백시내버스 5번을 타고 미인폭포 입구 하차. 이 노선은 1일 1회 운행하며, 아침 6시 35분에 출발한다. * 태백터미널에서 호산행 완행버스(1일 4회/ 8:30, 13시, 15:45, 19시)를 타고 미인폭포 입구에 서 내려도 된다. (운전사한테 내려달라고 부탁하면 됨) * 태백역이나 동백산역, 철암역에서 택시를 타고 여래사 사적비까지 들어갈 수 있다. (단 눈이 많이 쌓였을 경우에는 폭포 입구에서 내린다) ④ 승용차 (여래사 사적비 앞에 주차공간이 있으며, 대형버스 접근 불가) * 중앙고속도로 → 제천나들목을 나와서 영월 방면 38번 국도 → 영월 → 고한 → 태백시내(태 백로) → 황지교4거리에서 좌회전 → 통리건널목에서 우회전(철길 건널목 건넘) → 통리3거리 에서 우회전 → 미인폭포 입구에서 좌회전 → 여래사 사적비 * 동해고속도로 → 동해나들목에서 삼척/태백 방면 38번 국도 → 도계 → 통리3거리에서 좌회전 → 미인폭포 입구에서 좌회전 → 여래사 사적비 * 미인폭포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심포리 * 여래사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구사리 218-2 (☎ 033-552-1110) |